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코오롱 인더 주식, 향후 전망 어떻게 될까?

    코오롱 인더 주식, 향후 전망 어떻게 될까? 결론은 좋다.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수요산업이 회복되고 있는 상태이며, 패션부문사업만 잘 해결된다면 충분히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코오롱인더 경우에는, 필름으로 인한 독점산업을 하고 있으며 사업 다각화를 구성하고 있는 중이다. 이 글을 통해, 코오롱 인더 주식, 향후 전망 어떻게 될까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코오롱 인더 주식, 향후 전망 어떻게 될까?

    코오롱인더 기업 주식분석

    1. 주가

    코오롱 인던느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분할 등기를 하였다.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출처: 네이버금융)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어, 코오롱 인더 주식 주가를 받쳐주는 것이 대부분 해당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코오롱인더 주식 주가를 살펴보면 2010년에 대부분 129,000원까지 찍을 정도로 고점을 찍었다. 하지만, 그 뒤로는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여주며 이번 코로나 이슈때 03/20에는 약 20,300원까지 바닥을 찍었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 때 코오롱인더 주식 가격에서 약 100%를 상승한 상태이다. 현재, 실물과 주식 괴리가 매우 큰 상황이지만 버블이 온다는 증거는 없는 상태이다.

    코오롱 인더 경우에는, 티슈진이나 글로벌 그리고 머티리얼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인더스트리 부문에만 신경쓰면 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금융

    코오롱인더 주식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매년 감소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은 상승보다는 유지를 하는쪽으로 기울고 있는 상태인데, ROE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부채는 점차 높아지면서 유보율은 낮아지는데 코오롱인더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코오롱인더 주식은 시가배당률 및 배당성향이 높아지는 것을 보아 배당주로 역할을 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주가 상승이 어렵다면, 대부분 배당주로써 역할을 하고, 경기회복이 되는 경우 그때 매도를 하면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코오롱인더 또한 배당금을 받다가 나중에 경기회복시 턴어라운드가 가능한 기업이라고 생각된다.

     

     

    긍정적 측면

    1. 목표 매수가 상승

    출처: 

    신한금융투자에서 내년 실적 정상화 및 수소사업 기대감 반영으로 인해 코오롱인더 주식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내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1%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자동차 수요, 타이어코드, 에어백 등 산업자재 실적 정상화가 기대된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는 상태이다.(출처:이투데이)

    이투데이 기사를 인용하자면 아래와 같다.

    이 연구원은 “아라미드는 글로벌 5G 투자 확대에 따른 수요 강세로 높은 수익성이 지속될 전망이다”며 “필름은 고부가 제품 위주의 믹스 개선과 CPI(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출하량 증가 등에 따른 이익 성장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올해 영업이익은 산업자재, 패션 사업 부진으로 감익이 예상되지만, 내년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화에 따른 의류 수요 회복으로 흑자전환이 가능할 전망이다”며 “수소 시대가 개화하면서 수소 사업은 중장기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 하반기 부터 주가 상승

    출처: 증권일보

    코오롱인더 상황이 점차 달라지고 있는 상태이다. 코로나19사태가 다소 완화되어, 미국, 중국, 유럽 등지에서 자동차 판매량이 회복중에 있으며 12월 연말 소비 시즌을 맞아 백화점, 아울렛 등에서 소비가 점점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출처: 증권일보)

    또한, 코오롱인더 주식이 상승할 수 있는 이유는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투자를 진행했던 사업들이 서서히 회복중에 있으며, 실적개선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나, 투명 폴리이미드필름이 상승세로 이어졌다.

    증권일보 기사를 인용하자면 아래와 같다.

    최근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오포와 TCL이 공개한 롤러블폰 시제품에 코오롱인더의 CPI가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래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로 급부상하고 있다. ‘접히는 유리’로 불리는 CPI는 폴더블(접을 수 있는)·롤러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다.

    수년 전만 해도 CPI는 글로벌 폴더블폰을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 제품에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현재는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이용하는 최첨단 소재로 알려졌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17년 세계 최초로 CPI 양산설비를 완공하고, 연간 1000만대가량의 폴더블폰에 공급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다.

    아라미드 섬유와 수소차 멤브레인 등 차세대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기대 요소다. 아라미드는 항공기, 광케이블 등에 사용되는 고기능성 슈퍼섬유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국내 최대 아라미드 섬유 생산 기업이다. 5G 이동통신 광케이블 보강재로 사용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아울러 내년에는 수소차용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멤브레인(고분자전해질막, PEM) 생산에 돌입한다. 또 다른 핵심 연료전지인 막전극접합체(MEA) 생산 기반까지 모두 갖춘 국내 업체는 이 회사뿐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올해 안에 구미공장 내 PEM 양산 라인을 준공하고, 시 운전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 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탄화수소계에 앞서 불소계 PEM 양산 투자를 결정한 지 1년여 만이다.

    PEM은 수소연료전지의 4대 구성요소 가운데 하나로, 선택적 투과능력을 보이는 분리막이다. 외부에서 유입된 수소 가스가 전극층에서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리되는데 이 전자가 도선을 따라 전류를 만든다.

    PEM 양산으로 이를 전극과 결합해 만드는 MEA 생산 기반도 갖추게 됐다. PEM과 전극 사이 결합에 있어 MEA의 최적 성능, 내구성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계면제어 기술 특허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내년부터 국내 건물용 시장에서 MEA의 단계적 판매에 나서는 것을 시작으로, 설비를 확충해 2022년 양산·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부정적 측면

    1. 패션부문사업 악화

    출처: 서울경제

    코오롱인더 3/4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약 50% 정도 감소할 정도로 타격이 매우 컸다. 자동차 소재 수요회복에는 성공하였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패션에 타격이 매우 큰 상황이다.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그리고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패션부문에서 다시 코오롱인더 제품을 구매할지도 의문인 상태이다. 이로 인해, 코오롱인더 주식이 떨어질 여건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매수 의견

    세계 최초로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캐쉬카우는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또한, 코오롱인더 주식은 외국인이 많이 찾는 한국 주식중 하나이기 때문에 거래량은 유지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악화 되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턴어라운드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이익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코오롱인더 주식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매도 의견

    자동차산업에서는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패션부문에서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에서 생사가 달려있는 상황이다. 이전에는, 코오롱 제품들을 많이 입었다면 이제는 점점 안입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코오롱인더 패션부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사업성이 악화될 수 있다. 코오롱인더 주식 주가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코로나가 끝나봐야 알 수 있는 부문이라고 생각된다.

     

     

    결론, 코오롱 인더 주식, 향후 전망 어떻게 될까?

    코오롱 인더 주식, 향후 전망 어떻게 될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현재까지, 자동차산업 수요가 늘어나면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향상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패션사업부문이 힘들어진다면 주가 상승으로는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다.

    패션부문사업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사업부문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턴어라운드를 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라면 코오롱 인더 주식을 매수할 것이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홍콩 주식 추천 TOP 9

    대영포장 주가 대란, 더 기대해봐도 될까?

    디오 주식,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

    화신 주식, 전망 괜찮을까?

    퍼스텍 주식 주가, 지금 괜찮을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