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알리코 제약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알리코 제약 주가는 현재 횡보하고 있지만, 꾸준한 매출상승으로 인해 배당이 나오면서 배당주로써 매력이 있는 알리코 제약 주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네릭 중심이기 때문에 알리코 제약 주식이 크게 상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바이다.

    이 글을 통해, 알리코 제약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알리코 제약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알리코 제약 주식분석

    1. 주가

    알리코 제약은 1992년 12월 의약품 연구,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일반적인 제네릭 의약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완제의약품업체로써 제네릭의약품의 국내 판매 및 타 제약사 수탁생산을 진행하고 있다.(출처:네이버 금융)

    알리코 주식 전반으로는 동남아, 중남미 등 제네릭 해외수출뿐만 아니라 천연물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알리코 제약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알리코제약 주식 주가를 살펴보면 2018년 33,500원 정도를 달성하고 2020년에 들어와서 다시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는 추세이다. 제네릭 약품을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횡보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알리코제약 주식이 동일업종 제약주에 비해서 낮은 이유는, 대장주가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그리고 sk바이오팜이 있기에 알리코 제약을 딱히 살 필요가 없는 것이다.

     

    2. 재무제표

    출처:네이버 금융

    알리코제약 재무제표 및 기업실적분석을 살펴보면 매출액이 매년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제네릭 제약사임에도 불구하고 유보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부채비율이 작아지는 것을 보아 알리코제약 주식은 희망이 있어보인다.

    또한, 실적을 내면서 배당성향 및 시가배당률 상승으로 인해 제약투자에도 나쁘지 않은 알리코제약 주식인 것은 확실하다. 동일 업종 종목에 비해서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횡보중이라면 배당주로도 나쁘지 않아보인다.

     

     

    긍정적 측면

    1. 저비용 고효율 전략 정착중

    출처: 바비오 인사이트

    알리코제약은 현재 제네릭 중심 저비용 고효율 전략을 정착 중에 있다. 해당 기업 주식을 IBK투자증권에서 분석한 결과, 많은 자금이 필요한 신약보다는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네릭 및 개량신약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상태이다.(출처: 한국경제)

    알리코제약 주식이 좋은 이유는, 우수 수탁생산업체를 확보하며 다품목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한 상태이다. 또한, 수탁 생산으로 자체 생산 효율도 높아지고 있으며, 마케팅대행을 활용해 영업을 외주화 한점에서 매우 고효율적이라는 것이다.

     

    2. 매출은 올랐으나, 판관비는 유지하다

    출처: 헬스코리아뉴스

    헬스코리아뉴스에 따르면 금감원 분기보고서에서 공개한 제약 및 바이오기업 판관비 지출 내역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수준에서 판관비를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알리코제약 기업도 마찬가지다.(출처:헬스코리아뉴스)

    매출이 떨어지는데도 판관비를 유지하는 경우에는, 악재라고 표현한다. 그러나, 알리코제약 주식 경우에는 매출이 오름에도 판관비를 유지했기 때문에 호재라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3. 접대비 지출액 다운

    출처:의약뉴스

    알리코제약을 포함해 상장제약사들의 접대비 지출액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접대비 지출액은 전년동안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접대비 지출액이 줄었다.(출처:의약뉴스)

    알리코제약뿐만 아니라 광동제약, 경남제약, 셀트리온제약 등 접대비 지출액이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오히려 상승하여, 알리코 제약 주식이 꾸준히 우상향 횡보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부정적 측면

    1. 상장제약사, 외형 성장세 회복에도 영업이익률 축소

    출처: 의약뉴스

    알리코제약을 포함해 지난 3분기 상장제약사들이 코로나 19 위기를 뚫고 외형성장세를 회복하는데는 성공하였다. 그러나, 누적 영업이익률이나 순이익률이 제자리에 머무르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알리코제약 주식도 마찬가지였다.(출처:의약뉴스)

    이로인해 주가에 잠시 변동이 있었지만, 분기별 매출액이기 때문에 알리코제약 주가에는 영향이 조금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동구바이오제약이나 명문제약 그리고 에스텍파마와 같은 상장제약사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매수 의견

    알리코제약의 경우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아닌 제네릭 약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꾸준한 캐쉬카우가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접대비나 판관비 부문에서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아 매수 할 가치가 있다.

    또한,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배당성향 및 배당금을 배분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알리코제약 주가가 횡보를 하고 있어도, 배당주 투자로도 손색이 없는 제약사라고 생각된다.

     

    매도 의견

    일단,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셀트리온헬스케어 등 대형 대장주가 많기 때문에, 알리코제약 주식에 투자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외국인 비율이 저조하며 영업이익 부분에서 개선해야할 사항이 많기 때문이다.

    코스닥에 상장되어있다는 이유만으로도 하락이 될 수 있다.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주식의 경우, 기업 펀더멘탈보다 시장 주가에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에 알리코제약 주식도 주의해야 할 점이 많다는 것이다.

     

    결론, 알리코 제약 주식전망 및 주가 투자포인트

    알리코 제약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봤다. 주가가 비록 횡보하고 있지만,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배당이 나오는 것을 보아 배당주로써는 매력이 있는 기업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동일 업종 제약회사에 비해 알리코 제약 주식은 매력이 없다는 것이 안타깝다. 또한, 매출 상승세임에도 불구하고 신약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많이 아쉽다.

    필자라면 매수하지 않을 것이다.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대성산업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미스터블루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카프로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사조산업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코닉글로리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