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플리토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플리토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플리토 주식이 전망이 있을까? 플리토가 네이버나 카카오를 이길 수 있을까? 현재 수급상황을 봐도 답은 나와있다. 한때는 공모가로 플리토가 약 43,850원을 찍었지만, 지금은 기업이 존속할 수 있을지 아닐지도 의문인 상태이다.

    결론적으로, 필자라면 지금은 매수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잠깐이나마 소프트웨어주로 턴어라운드를 노린다면 짤짤이 정도는 먹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이 글을 통해, 플리토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플리토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플리토 주가 현황

    출처: 네이버 금융

    플리토는 지난 2019년 특별 코스닥 상장을 하면서, 최고가 43,850원 공모가를 달성하였지만 그이후로 계속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태이다. 코로나로 인해 사실상 최저 5,680원까지 찍으면서 꾸준히 내려가고 있는 상태이다.

    현재 보합권에 있으며, 박스권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의 경우 플리토를 유튜브에서 광고를 봤었기에 매우 친숙한 회사이다. 처음에는 외국회사인줄 알았으나, 플리토 주식을 검색해본 결과 국내 상장사라는 것을 알았다.

    플리토는 2012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집단지성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언어 데이터를 검수하고 정제하여 판매를 한다. 현재 AI 스피커나 전자상거래 그리고 정부기관과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까운 부분은 카카오 및 네이버가 이러한 시장까지 다 잡아먹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플리토 같은 특별 상장사가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대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다.

     

    플리토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금융

    최근 플리토 주식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영업이익은 나날히 마이너스로 향하고 있다. 이제는 더이상 회복을 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률 부터 순이익률까지 최악으로 치돋고있다.

    또한, 기존에는 부채가 전혀 없었는데 부채가 생기고 돈을 유보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 말은 즉, 해당 산업에 대해서 잘알고 있으나, 돈을 굴릴줄 모르며 기업이 망할 수도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그럼, 네이버나 카카오보다 더 나은 정보력 또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하는데 사실상 잠식을 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주주도 대표 및 자사주를 제외하고는 국민연금이나 외국인 등이 들어오지 않기 떄문에 계속해서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26억규모 공급계약 체결하다

    출처: 아시아 경제

    최근 26억규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공급계약체결에 성공하였다. 이는, 정부기관과 협약하여 진행한 프로젝트로써, 최근 매출액대비 131.84%가 상승하였다.

    약 100%대를 넘은 수치이지만, 매출액이 매우 낮기 때문에 131.84%는 기업의 이미지에 전혀 영향을 줄 수 없는 수치로 보인다.

     

    플리토 AI 고도화로 수혜 기대, 과연 진짜일까?

    출처: 서울경제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플리토 주식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상태이다. 플리토는 웹과 앱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25개 언어에 대한 번역서비스를 제공하며, 플랫폼을 통해 1차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각 번역 프로젝트를 통해 확보되는 언어데이터는 AI 기능 고도화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 데이터 재료를 활용해서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로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텐센트, 네이버 및 카카오가 있지만 곧 있으면 잡아먹힐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기업이라고 생각된다.

    오히려 플리토 주식 주가를 보는 것보다는 뉴트리 주식이나 더본코리아 주식 같이 IPO를 찾는게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한다.

     

    플리토 이젠 미국으로 뻗어 나가다

    출처: 아시아 경제

    플리토 주식이 그래도 희망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미국 소재 정보기술기업과 체결 할 정도로, 점차 글로벌화가 될 것이라고 예상을 하는 바이다.

    기존 중소업체에서 하지 못했던 번역 데이터 기술들을 스스로 가공하여 1차 플랫폼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칭찬해주고 싶긴 하다.

     

    긍정의견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플리토 주식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거래량이 저조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터진다면 턴어라운드를 할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상태이다.

     

    부정의견

    네이버나 카카오 그리고 아프리카TV 등 동일 업종 종목에 비해 전혀 매력이 없다. 기술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언어 데이터 수집 및 번역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네이버와 카카오에 먹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리고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기업이 현재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신기한 것으로 보인다. 언제 망해도 모르는 회사라고 생각된다. 주식 명언중에 종목에 사랑에 빠지지말라는 명언이 있다.

    플리토 매우 좋아하지만, 부정적인 이슈가 너무 많다.

     

    결론, 플리토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

    플리토 주식 전망, 주가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봤다. 네이버 주식이나 카카오 주식 등 동일업종에 비해 매력이 매우 떨어진다. 또한, 재무제표를 보면 더이상 존속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된다.

    현재,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하락추세를 보여, 더이상 찾지 않는 주식이 될 것이라고 예상은 하지만 단타나 동전주로 활용하는 정도면 괜찮은 주식이 아닐까 생각된다.

    필자라면 매수하지 않을 것이다.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